동적 규제 변경으로 인한 자동차 소방대의 대응력 향상

안녕하세요! 최근 로빈슨 타운쉽에서 발생한 일화를 통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운전 중인 전기차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가 발생했으며, 이에 소방대는 모두 하는 일을 멈추고 수많은 양의 물로 배터리를 침수시켰습니다. 하지만 뒷 좌석은 숯이 되어 망가져버렸습니다.

이번 사건을 처리한 Golden Hook Towing Company의 Dennis Hart씨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상당히 긴장되었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새로운 도전입니다. 많은 리스크 때문에 에버레이드(전기차 출동 요청)를 거절한 적도 많습니다. 이는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누군가는 이 문제에 대해 이해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모델인 4xe Plug-In Hybrid지명리콜되었으며, 2021-2023년식 차량의 배터리 결함 및 발화 우려가 확인되었습니다.

지난 몇 달간 우리는 전기차 화재에 대한 다른 보도들을 전해왔습니다. 작년 10월 피츠버그의 블룸필드 지역에서 발생한 화재는 소방대가 수시간 동안 현장에 머물게 했습니다. 또 다른 사건은 몇 주 전 크랜베리에서 일어났으며, 소방대가 진화한 후 차량은 불이 다시 발화할 수 있는 위험한 장소로부터 격리되어 격납소로 이동되었습니다.

국립운송안전위원회(NTSB)는 2021년 초에 전기차 화재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대한 비디오를 공개했습니다. 긴 글로 쓴 보고서에서 NTSB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소방대와 견인차 운전자들에게 비상 대응 가이드에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70 페이지에는 “NTSB는 거의 모든 제조사의 비상 대응 가이드에 손상된 배터리가 발화하거나 재발화할 수 있다는 고전적 위험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나, 이 중 2개의 가이드만이 고전적인 고전적인 대전압 배터리 화재를 진압하는 차량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후 많은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NTSB의 권고안을 반영하기 위해 가이드를 업데이트했지만, 여섯 개 업체는 이를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NTSB는 이에 대한 기한을 정해두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발표된 후 5년 이내에 권고안이 완료되길 기대합니다. 즉, 2026년 1월 중순까지입니다.

그동안 소방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와 싸울 수 있는 자체 개선된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왔습니다. Mt. Lebanon 소방대의 소장인 Nick Sohyda는 물밑 담요가 이러한 기술 중 하나라고 알려주셨습니다. 화재가 진압된 후 소방관들은 차량 위에 물밑 담요를 덮습니다. 그런 다음 소화차 노즐에 연결된 호스가 차 아래로 이동합니다., Sohyda 소장님은 “우리는 차체에 있는 모든 배터리 셀을 보호하는 하우징을 차가운 분무를 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이 과정을 설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인근 메인e주 WMTW가 CellBlock Fire Containment Systems의 본사 내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회사는 불을 분사하거나 예방하는 약 2달러 상품을 판매합니다. CellBlockEx라는 상품은 유독하지 않은 유리로 만들어진 유영석입니다. 이 도구는 Mt. Lebanon 소방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소방대 소장인 Sohyda씨는 “이 도구는 주로 휴대전화 배터리, 노트북 배터리 등 같은 작은 배터리에 사용됩니다.”라며 전기차 화재 발생은 아직 자주 일어나지 않지만, 대기 오염 방지와 소방 계획에는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습니다. Sohyda씨는 “저희는 이미 고특생에 대비하는 방식이 있지만, 아직 현장 적용해보거나 실행한 적은 없습니다. 그래도 첫 번째 응급 신고가 들어왔을 때 즉각 대응하기 위해 준비되어 있습니다. 많은 경험을 쌓아나갈 것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자동차 소방대는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와의 싸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대응 기술과 도구들을 개발하여 공공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섹션:

1. 어떤 종류의 차량이 전기차 화재 사고를 유발했나요?
– 4xe Plug-In Hybrid 모델 차량이 전기차 화재 사고를 유발했습니다.

2. 국립운송안전위원회(NTSB)는 어떤 조사 결과를 발표했나요?
– NTSB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소방대와 견인차 운전자들에게 충분한 비상 대응 가이드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3.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NTSB의 권고안을 얼마나 반영했나요?
– 전기차 제조업체들 중 여섯 개 업체를 제외한 대부분은 NTSB의 권고안을 반영하기 위해 가이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4. 소방서는 어떤 기술을 도입했나요?
– 소방관들은 화재 진압 후 물밑 담요와 같은 개선된 기술을 사용하여 차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 화재와 싸웁니다.

5. CellBlock Fire Containment Systems는 어떤 제품을 판매하나요?
– CellBlockEx라는 제품은 유독하지 않은 유리로 만들어진 전기차 배터리 화재를 분사하거나 예방하는 도구입니다.

관련 링크:
국립운송안전위원회
Mount Lebanon Town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