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전지 기술, 단일 충전으로 1,000km 이동 가능한 전기차 향상될 전망

포항공과대학교의 연구팀이 실리콘을 활용한 전지 기술을 개발하여 에너지 밀도를 40%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전지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연구 팀은 전지 기술을 혁신하여 “단일 충전으로 1,000 km 이동할 수 있는 전기차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대중에게 판매되는 전기차의 주행 거리는 보통 500 km 정도입니다. 일상 운행에 충분한 주행 거리지만, 장거리 운행이나 재난 시 비상 전원원으로 사용할 때에는 더 긴 주행 거리가 확실히 이점이 됩니다.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전지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유망한 방법은 큰 양의 리튬 이온을 보유할 수 있는 실리콘을 부정극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리콘은 충전 시 부피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부분이 세 번 이상 더 커진다는 것입니다.

실리콘 팽창의 문제는 나노미터급 실리콘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지만, 나노미터급 실리콘 제조는 복잡한 제조 공정과 엄청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실현하기 어렵습니다.

연구 팀은 미크로미터급 실리콘을 젤 전해질과 공유결합시키는 ‘실리콘 젤 전해질’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실리콘 젤 전해질을 사용하여 전지를 제작함으로써 기존 배터리에 비해 40%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는 전지를 만들어냈습니다. 동시에 실리콘의 팽창 특성도 억제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전지 제조 기술은 나노미터급 실리콘보다 제조가 용이하며, 기존 제조 공정에 적용할 수 있는 짧은 시간 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 팀은 “이번 연구 결과로 우리는 고에너지 밀도 리튬이온 전지 시스템 구축에 한 발 다가서게 되었다”고 밝혔으며, 미래 연구와 개발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습니다.

주요 주제와 정보를 기반으로 한 FAQ 섹션:

1. 이 연구에서 개발된 새로운 전지 기술은 무엇인가요?
– 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이 실리콘을 활용하여 전지 기술을 개발하여 에너지 밀도를 40%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전지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2. 이 전지 기술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 실리콘 젤 전해질을 사용하여 전지를 제작함으로써 기존 배터리에 비해 40%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는 전지를 만들어냈습니다.

3.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한가요?
–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실리콘은 충전 시 어떤 문제가 있나요?
– 실리콘은 충전 시 부피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나노미터급 실리콘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요?
– 나노미터급 실리콘을 사용하여 실리콘 팽창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이 연구결과는 어떤 의미를 갖나요?
– 이 연구결과로 고에너지 밀도 리튬이온 전지 시스템 구축에 한 발 다가갈 수 있게 됐습니다.

주요 용어와 조명된 위험을 정의하는 정의:

– 실리콘: 그 자체로 존재하는 화학 원소로, 전자 부품 및 태양 전지 패널 등에 사용되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 에너지 밀도: 단위 부피당 저장된 에너지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전지의 성능을 표현하기 위한 지표입니다.
– 리튬이온 배터리: 리튬 이온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전기를 생성하는 배터리입니다.

관련 링크:

포항공과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연구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