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는 전기차가 지속적으로 보급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배터리 재활용에 주목하고 있다. 프랑스 생태 전환 및 지역 일치성 부처에 따르면, 2023년에는 303,000여 대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등록되었으며, 이는 2022년의 207,000대에 비해 연간 45% 증가한 수치이다.
하지만 이와 달리 폐기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수는 아직은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현재 전문적인 재활용 센터에서 처리되는 모든 차량의 1% 이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상황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을 전망이다. ‘환경보호와 프랑스 및 유럽의 산업 특권을 보장하기 위해 이 유망한 순환 산업을 조직화해야 한다’고 독립적인 연구소 인스티튜 모빌리체의 소장인 장 필리프 에르민이 Euractiv에 설명했다.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무인모동협회인 모빌리앙은 자동차 시장과 재활용 분야의 발전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프랑스 산업 환경 및 위험국립기관과 함께 6월 13일에 발간할 예정이다.
차량 재활용에 초점을 맞춘 모빌리앙의 사업을 주도하는 파트릭 푸앙슈레는 “생명주기가 끝난 제품은 폐기물이 되기 전에 재사용이나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프랑스의 전문 센터에서 재활용하기 전에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가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그러한 경우 차량은 불이 1시간 동안 견딜 수 있는 벽으로 둘러싸인 격리 구역에 보관되어야 한다.
채소 유통을 위한 전지 재활용
장기적으로 차량 전기화와 재활용은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더 많은 에너지 절약을 보장하는 순환 경제에 속할 것이다.
“거대한 배터리를 생산하지 않고 수명을 연장하고 더 적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우리는 차량의 폐기물 처리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 우리는 화석 연료와 원료 수입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고 장 필리프 에르민은 Euractiv에 지적했다.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리옹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Mecaware는 2028년까지 파드칼레에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또한 5월 23일에 시행된 유럽의 중요 금속에 관한 규정은 전기차 배터리에 포함된 원료의 재활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 규정에 따르면, 2030년까지 25%의 중요 금속은 유럽에서 재활용한 재료로부터 나와야 하며, 수입된 40%의 중요 금속은 유럽 대륙에서 정제되어야 하며, 10%는 유럽 광산에서 추출되어야 한다.
유럽 의회 교통 및 관광 위원회 위원장인 Karima Delli (Green/European Free Alliance)에 따르면, 배터리 재활용의 산업적 차원은 매우 중요하다. “자동차 산업의 변혁에 대한 회의를 열고 유럽 내 가치 사슬을 재배치하고 재활용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 현재의 수준에서는 충분히 달성되지 못하고 있다”는 Delli는 Euractiv에 말했다.
전문적인 폐기물 처리 센터와 자동차 제조업체 간의 경쟁?
2023년 7월 이래로 유럽의 배터리 및 배터리 폐기물에 대한 규정은 제조업체들이 채굴부터 재활용까지 각 배터리의 탄소 발자국 정보를 제공해야 함을 요구한다.
이 ‘배터리 여권’은 전문 센터에서 응용 처리를 용이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프랑스 법률과 2024년 초부터 시행된 책임론 확장 (EPR)은 제조업체들이 차량의 수명주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을 요구한다.
모빌리앙 오키타니의 회장인 로랑 에레이는 염려되는 문제로 “전기차에서 회수된 배터리에 대한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것은 제조업체의 손에 있다. 제조업체는 원료를 회수하고 재활용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제조업체는 폐기물 처리 센터와 경쟁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스티튜트 모빌리체 소장인 에르민은 “제조업체들은 이러한 센터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결국 제조업체의 주도로 이것이 반영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기사의 주요 주제 및 정보를 기반으로 한 FAQ 섹션:
1.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등록 수가 많아지고 있는가?
– 네, 프랑스 생태 전환 및 지역 일치성 부처에 따르면, 2023년에는 303,000여 대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등록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2년의 207,000대에 비해 연간 45% 증가한 수치입니다.
2. 폐기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재활용은 어느 수준에 있는가?
– 현재 전문적인 재활용 센터에서 처리되는 모든 차량의 1% 이하만이 재활용되고 있습니다.
3.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 재활용 전에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가?
– 프랑스의 전문 센터에서 재활용하기 전에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가 폭발이나 화재의 위험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그러한 경우 차량은 불이 1시간 동안 견딜 수 있는 벽으로 둘러싸인 격리 구역에 보관되어야 합니다.
4. 차량 전기화와 재활용은 어떤 장기적인 이점을 가져올 수 있는가?
– 차량 전기화와 재활용은 석유 의존도를 낮추고 더 많은 에너지 절약을 보장하는 순환 경제에 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화석 연료와 원료 수입 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유럽의 중요 금속에 관한 규정은 무엇인가?
– 유럽의 중요 금속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2030년까지 25%의 중요 금속은 유럽에서 재활용한 재료로부터 나와야 하며, 수입된 40%의 중요 금속은 유럽 대륙에서 정제되어야 하며, 10%는 유럽 광산에서 추출되어야 합니다.
6. 제조업체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 제조업체들은 책임론 확장 (EPR)에 따라 차량의 수명주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제조업체들은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사에서 사용된 주요 용어 및 족어:
1. 배터리 재활용 – 폐기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를 적절히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는 과정입니다.
2. 산업 특권 – 특정 산업에서 독점적으로 누리는 특권이나 혜택을 말합니다.
3. 순환 경제 –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중심으로 하여 폐기물을 줄이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및 자원과 유통되는 재료의 순환을 촉진하는 경제 체제입니다.
4. 자동차 시장 – 자동차 관련 제품의 생산, 판매 및 구매에 관련된 시장입니다.
5. 의존도 – 어떤 자원이나 원료에 대한 의존 정도를 말합니다.
관련 링크:
1. 모빌리앙
2. 모빌리앙 보도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