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성장하는 도시화와 철도망의 확장 등 요인들로 인해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입니다.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3년 2억 7700만 달러에서 2030년 3억 7800만 달러로 예상되며,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4.6%로 예상됩니다.
2021년 유엔의 Urban Transport Trends and Prospects (UTTP)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을 중심으로 15,824km에 이르는 경전철과 트램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특히 핀란드, 영국, 스위스 등 유럽 국가들은 경전철 네트워크의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들에서 긴급하게 전력 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전력 저장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메트로 프로젝트의 개발이 전기 기차 배터리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에는 러시아 정부가 총비용 68억 달러로 모스크바 빅 서클 라인 메트로 프로젝트의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이 경전철과 트램 네트워크의 확장 및 도시 교통에 메트로 시스템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앞으로 몇 년간 이러한 교통 수단에서 배터리의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EnerSys(미국), Exide Industries(인도), Saft(프랑스), Amara Raja Batteries(인도), GS Yuasa Corporation(일본), HOPPECKE Batterien GmbH & Co.KG(독일) 등 주요 제조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조 배터리 시스템은 긴급 조명 및 환기와 같은 모든 기차 시스템에 대한 백업을 제공합니다. 긴급 제동, 기울기 시스템 등과 같은 고급 기능이 필요한 고속 열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보조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VRLA(Vent Valve Regulated Lead Acid) 기술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유지보수가 필요 없으며, 빠른 충전 가능성과 내열 및 내충격성과 같은 기술적 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Ni-cd(니켈-카드뮴)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좋은 저온 성능 및 우수한 수명 주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VRLA 배터리보다 더 많은 충전 횟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Ni-cd 배터리의 이점을 고려할 때, VRLA 배터리의 수요는 서서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신 기차들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딥러닝, 운전자 상담 시스템(DAS) 등과 같은 고급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승객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자원 계획, 승객 경험 및 의사 결정 개선, 그리고 에어컨, 난방 시스템, 제동 시스템 및 기타 기내 장비 등의 현장 설비 최적화와 같은 사항의 개선은 이러한 보조 시스템을 위한 기차 배터리의 채택률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에서는 승객 대형 버스가 수요의 주축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객 대형 버스는 독서등, 화장실 조명, 베스트뷸 조명, 출입문 조명, 긴급 조명, 에어컨, 선풍기, 스크린, 와이파이 및 천장 조명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보조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AC 및 비-AC 버스와 같이 버스의 타입에 따라 다릅니다. 선진국에서는 자동문, 정보화 시스템 및 승객 정보 시스템 등의 추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가 기능들은 배터리 전원 팩을 통해 제공됩니다. 승객 대형 버스의 배터리 용량은 비-AC 버스보다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승객 대형 버스의 전압 용량 요구 사항은 108V에서 120V 입니다. 승객 대형 버스에 설치된 배터리는 보조 전원 백업용으로 사용됩니다. 승객의 수요 증가, 환경 문제, 정부 투자, 개선된 승객 편의시설, 안전 및 신뢰성, 고속열차 개발, 다국간 연간, 혼잡 해소 등을 고려할 때, 승객 대형 버스와 기차 배터리는 앞으로 수년간 병행해서 성장할 것입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중고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철도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롤링 스톡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주요 롤링 스톡 제조업체들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기차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 철도 망의 확장과 국제적인 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의 존재로 인해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또한, 철도망의 전기화, 배기 가스 규제, 배터리 기술 발전 등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차 배터리 시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기차 운행이 유럽 및 북미에 비해 고온에서 이루어지므로 배터리 수명이 더 짧아지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 수요도 높을 것입니다.
주요 내용과 정보를 기반으로 한 자주 묻는 질문(FAQ) 섹션입니다.
Q1: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어떻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요?
A1: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도시화와 철도망의 확장으로 인해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4.6%로 예상되며, 2030년에는 3억 7800만 달러의 시장규모가 예상됩니다.
Q2: 전력 저장 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어떻게 변화하나요?
A2: 유럽을 중심으로 경전철과 트램 네트워크의 확장에 따라 전력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핀란드, 영국, 스위스 등의 유럽 국가에서 전력 저장 시스템에 대한 긴급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3: 메트로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전기 기차 배터리 수요는 어떻게 변화하나요?
A3: 경전철과 트램 네트워크의 확장 및 메트로 시스템 채택의 증가로 인해 앞으로 몇 년간 전기 기차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모스크바 빅 서클 라인 메트로 프로젝트의 건설이 시작되었으며, 이와 같은 프로젝트들이 전기 기차 배터리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Q4: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어떤 주요 제조업체로 구성되어 있나요?
A4: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EnerSys, Exide Industries, Saft, Amara Raja Batteries, GS Yuasa Corporation, HOPPECKE Batterien GmbH & Co.KG 등의 주요 제조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5: 보조 배터리 시스템은 어떤 기차 시스템에 대한 백업을 제공하나요?
A5: 보조 배터리 시스템은 긴급 조명 및 환기와 같은 모든 기차 시스템에 대한 백업을 제공합니다. 고속 열차와 같이 고급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도 보조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집니다.
Q6: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술은 무엇인가요?
A6: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에서는 VRLA(Vent Valve Regulated Lead Acid) 기술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VRLA 배터리는 유지보수가 필요 없으며, 빠른 충전 가능성과 내열 및 내충격성과 같은 기술적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7: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Ni-cd 배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7: Ni-cd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 좋은 저온 성능 및 우수한 수명 주기를 가지고 있어 VRLA 배터리보다 더 많은 충전 횟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Ni-cd 배터리는 배터리 전원 팩을 이용하여 전기 기차의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Q8: 최신 기차들은 어떤 기술을 도입하고 있나요?
A8: 최신 기차들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딥러닝, 운전자 상담 시스템(DAS) 등과 같은 고급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승객 경험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Q9: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승객 대형 버스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9: 승객 대형 버스는 독서등, 화장실 조명, 베스트뷸 조명, 출입문 조명, 긴급 조명, 에어컨, 선풍기, 스크린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보조 배터리가 필요합니다. 승객 대형 버스의 배터리 용량은 비-AC 버스보다 높으며, 배터리는 보조 전원 백업용으로 사용됩니다.
Q10: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전기 기차 배터리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나요?
A10: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철도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롤링 스톡 제조업체들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전기 기차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기차 운행이 유럽 및 북미에 비해 고온에서 이루어지므로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 수요도 높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