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U-tec의 연구는 나트륨 이온 전지 연구의 발전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IBU-tec advanced materials AG (“IBU-tec”, ISIN: DE000A0XYHT5)는 LFP(Lithium Iron Phosphate) 전지 재료 분야에서의 강력한 입지를 활용하여 고급 양극활성재료의 개발을 더욱 진전시키고 있습니다. IBU-tec는 현재 대규모 생산 확장을 위한 진전을 이루는 동시에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IBU-tec는 이미 나트륨 망간 산화물에서 만든 상 순수한 양극활성재료의 개발과 생산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나트륨 망간 산화물(NMO)의 상용 생산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연구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로, IBU-tec는 전구 전지의 사이클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극활성재료의 100kg 규모에서의 생산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더 큰 규모로의 확장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정지형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비롯하여 전기 자동차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나트륨-이온 전지는 우수한 제품 특성을 갖고 있어 매우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트륨-이온 전지는 시장에 출시된 기존의 전지들보다 안전성이 높으며, 쉽게 구할 수 있는 원재료로 구성되어 있고, 가격 효율성이 높습니다. 나트륨-이온 전지는 산업 규모에서 기존 전지 대비 가격이 상당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를 들어, 전도막으로 알루미늄이 사용되는데 구리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트륨은 해수나 염수와 같은 천연 염전에서 분해될 수 있기 때문에, 리튬을 기반으로 하는 전지에 비해 환경 및 사회적으로 더 호환성이 높습니다. 프라우포퍼 신에너지 시스템 및 혁신 연구소(Fraunhofer Institute for Systems and Innovation Research ISI)에 따르면, 2040년까지 나트륨-이온 전지의 연간 수요는 6,000 GW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중국의 CATL과 HiNa Battery가 나트륨 전지의 유일한 공급업체였지만,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Northvolt가 이제 양극결합체의 에너지 밀도를 160와트-시간/킬로그램으로 증가시켜 최초의 전지 셀을 자동차 제조업체에 곧 공급할 예정입니다.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BYD도 나트륨-이온을 기반으로 한 도시용 전기차를 이미 개발했습니다.

IBU-tec는 최근 나트륨-이온 전지 분야에서 또 다른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산업 파트너들과 함께 다공질 화합물에 기반한 나트륨-철 인산염(NaFePO₄)의 양극활성 재료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IBU-tec은 분무건조기와 회전로티니르를 비롯한 최신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20-50kg 규모의 활성 물질을 생산하고, 이후 전극으로 가공하여 배터리 모듈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이 새로운 나트륨-이온 전지 시스템(NIB 시스템)은 시장에서 이미 확립된 납산형 축전지를 대체하고 예를 들어 전기 산업용 차량에 사용할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다른 응용 분야에 사용될 수 있는 NIB 시스템을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다른 가능한 응용 분야로는 태양광이나 풍력 발전기의 에너지 저장, 전기 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Jungheinrich AG, 셀 제조업체 UniverCell Holding GmbH 및 다른 산업 파트너와 공동으로 진행되며, 2026년 말까지 완료 예정입니다. 독일 연방교육연구부에서 약 2백만 유로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Jörg Leinenbach, IBU-tec CEO:

저희는 강력한 파트너들과 함께 혁신적인 차세대 전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매우 자랑스러워합니다.

Ulrich Weitz, IBUvolt battery materials 총괄 이사:

혁신적인 전지 재료의 더 나은 개발을 통해 IBU-tec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늘과 내일의 재료 조합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와 그 이후의 전지에 대한 고려를 하는 것이 우리의 임무입니다. 나트륨-이온 전지는 이에 대한 좋은 예입니다. 현재 우리는 이 분야의 유럽의 선두주자 중 하나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LFP와 같은 현재의 핵심 전지 사업을 넘어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이 기사는 IBU-tec advanced materials AG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IBU-tec는 LFP(Lithium Iron Phosphate) 전지 재료 분야에서의 입지를 활용하여 고급 양극활성재료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트륨 망간 산화물(NMO)의 상순수 양극활성재료를 개발하고 생산해왔으며, 현재는 전구 전지의 안정성 테스트와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트륨-이온 전지는 안전성이 높고 원재료 구성이 용이하며 가격 효율성이 뛰어납니다. 예상에 따르면, 나트륨-이온 전지의 연간 수요는 6,000 GWh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미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Northvolt와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 BYD가 나트륨-이온 전지에 기반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IBU-tec는 또 다른 프로젝트로 나트륨-철 인산염(NaFePO₄)의 양극활성 재료 개발을 시작했으며, 이를 위해 다공질 화합물과 최신 시스템을 활용합니다. NIB 시스템은 납산형 축전지와 같은 응용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Jungheinrich AG, UniverCell Holding GmbH 등과 공동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2백만 유로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으며, 2026년 말까지 완료될 예정입니다.

IBU-tec의 CEO Jörg Leinenbach은 혁신적인 차세대 전지에 대한 연구를 자랑스러워하며, IBUvolt battery materials 총괄 이사인 Ulrich Weitz는 전지 재료의 개발을 통해 회사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회사의 목표는 현재 핵심 전지 사업을 넘어 파이프라인을 계속 확대하는 것입니다.

주요 용어:

LFP(Lithium Iron Phosphate): 리튬 철 인산염. 리튬 이온 전지의 양극 활성 재료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더 많은 정보)

NMO(Natrium Manganese Oxide): 나트륨 망간 산화물. 나트륨-이온 전지의 양극 활성 재료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더 많은 정보)

NaFePO₄(Sodium Iron Phosphate): 나트륨-철 인산염. 나트륨-이온 전지의 양극활성 재료로 개발 중인 물질입니다.

NIB(Na-ion Battery): 나트륨-이온 전지. 리튬-이온 전지와 비슷하게 작동하는 전지로, 나트륨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더 많은 정보)

NIB 시스템: 나트륨-이온 전지 시스템. 나트륨 추출 및 저장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관련 링크:

IBU-tec advanced materials AG: IBU-tec의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Nautilus Navitas: 나트륨-이온 전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Northvolt: 스웨덴의 배터리 제조업체로, 나트륨-이온 전지에 대한 연구와 생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YD: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나트륨-이온 전지를 사용한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Jungheinrich AG: 나트륨-철 인산염(NaFePO₄)의 양극활성 재료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UniverCell Holding GmbH: 나트륨-철 인산염(NaFePO₄)의 양극활성 재료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