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4일,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의 전기차 수입에 대한 관세를 4배로 인상할 예정이며, 운송 및 환경 단체(T&E)는 “배터리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유럽 정부가 근원화에 대한 유사한 인센티브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청정에너지 제품의 가격은 새로운 규정에 따라 관세가 25%에서 100%로 4배로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관세 인상은 중국에서 유래된 중요 광물, 태양광 제품 및 배터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특히 전기차에 집중이 될 것이다. WSJ는 “25%의 관세로 인해 중국의 신차 모델들이 미국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있지만, 바이든 행정부와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중국의 제조 규모를 고려하면 이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T&E는 어제 발표한 연구에서 유럽의 배터리 생산계획 중 절반 이상이 중국과 미국의 경쟁으로 위험에 직면하며, 정부의 강력한 조치 없이는 도태될 수 있다고 촉구했다.
T&E에 따르면, 유럽에서 2030년까지 계획되어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의 거의 절반은 안전하다고 밝혔으며, 이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에 대한 대응책으로 지난 1년 동안의 측정치인 1/3 증가한 수치이다.
T&E는 “53%의 세포 제조 능력이 여전히 미뤄지거나 축소되거나 취소될 위험이 중간부터 높은 수준에 놓여 있다고 경고했다.
T&E의 차량 및 전기 이동성 공급망 고급 연구 부장 줄리아 폴리스카노바는 “중국, 유럽 및 미국의 배터리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해 이후 미국의 보조금에 유인되어 다른 국가에서 빠져 나갈 위기에 처해있던 일부 배터리 투자가 구조 조정되었지만, 계획된 생산의 거의 절반은 아직 잡히지 않는 상태이다.
T&E의 연구는 유럽에서 전기차 공급망을 근원화하면 배터리 생산에 따르는 온실가스 배출을 37% 절감할 수 있다고 발견했으며, 재생 에너지를 사용할 경우 이 수치는 60%로 상승한다.
T&E는 또한 “유럽의 배터리 셀 및 부품 수요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면, 2024년부터 2030년 사이에 약 1억 3천 3백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는 체코의 연간 배출량과 동일하다”고 덧붙였다.
기사 내용을 기반으로한 FAQ 섹션:
1. Q: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의 전기차 수입에 대한 관세를 어떻게 인상하려고 할까요?
A: 바이든 행정부는 2024년 5월 14일부터 중국의 전기차 수입에 대한 관세를 4배로 인상할 계획입니다.
2. Q: 어떤 제품에 대한 관세가 4배로 증가하게 될까요?
A: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청정에너지 제품의 가격은 관세가 25%에서 100%로 4배로 증가할 것입니다.
3. Q: 관세 인상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A: 이러한 관세 인상은 중국에서 유래된 중요 광물, 태양광 제품 및 배터리에 영향을 줄 것이며, 특히 전기차에 집중될 것입니다.
4. Q: 유럽 정부는 어떤 유사한 인센티브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나요?
A: 운송 및 환경 단체(T&E)는 “배터리 경쟁”이 가열됨에 따라 유럽 정부가 근원화에 대한 유사한 인센티브를 도입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5. Q: T&E가 어떤 연구를 발표했나요?
A: T&E는 어제 발표한 연구에서 유럽의 배터리 생산계획 중 절반 이상이 중국과 미국의 경쟁으로 위험에 직면하며, 정부의 강력한 조치 없이는 도태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Definitions:
– 배터리 경쟁 (Battery competition) – 전기차 및 기타 에너지 저장 장치를 생산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경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근원화 (Localization) –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해당 국가 내에서 생산하거나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이산화탄소 (Carbon dioxide) – 인류의 활동으로 발생하는 주요 온실 가스 중 하나로, 온실 효과로 인한 기후 변화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Suggested related links:
1. 월스트리트 저널 (WSJ)
2. 운송 및 환경 단체(T&E)
The source of the article is from the blog mivalle.ne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