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모처럼 테슬라의 배터리 전문가를 영입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이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다. 2023년에는 미국보다 4.5배 이상의 배터리 전기차를 판매해 중국은 절대적으로 가장 큰 전기차 시장이 되었다. 중국의 자동차 산업 전체가 작년에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고, 이제 성장이 전방위로 확대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그렇다면 미국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일단 전문성이 검증된 최고 인재들을 영입하는 것이 좋은 시작이 될 것이다. 중요한 자료를 무료로 나눠드리는 Critical Materials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General Motors가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책임자를 영입하는 소식, 중국의 전기차 시장에 대한 약속, 그리고 미국 자동차노동조합의 높은 관세 요구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GM, 단연 최고의 EV 배터리 전문가인 테슬라 전 책임자 획득

General Motors은 지난해 EV와 배터리 생산 분야에서 힘든 시기를 겪었으며, BYD 등의 위협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을 것이다. 지금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큰 이름을 영입하고 있다. GM은 최근 공석으로 만들어진 초대형 직책에 테슬라의 전기차 배터리 책임자였던 Kurt Kelty를 영입했다. GM의 배터리 부사장으로서 켈티는 자동차 제조사의 새로운 배터리 전략을 개발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다. 처음으로 오늘 The Information에서 보도됐으며, GM이 나중에 확인했다. 켈티는 2006년부터 2017년까지 테슬라 배터리 개발팀을 이끄는 역할을 했으며, 최근에는 배터리 제작사 Sila의 임원이었다. 본질적으로 켈티는 GM의 Ultium EV 플랫폼의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GM은 글로벌 수요와 규모에 맞게 배터리 팩을 생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켈티와 그의 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전하게 될 것이며,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EV 플랫폼을 GM의 브랜드 전반에 구축할 것이다. 만약 모든 일이 원활하게 진행된다면, 켈티의 업적은 GM(그리고 세계의 나머지)의 EV로의 전환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다. GM의 대표이사인 Mark Reuss는 이 기회에 매우 흥분한 듯 하다: “GM이 확립한 기반을 기반으로, Kurt의 우수한 배터리 전문성과 전지 화학 개발, 파트너십 구축, 공급망 구축, 주요 전지 시스템을 개발한 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는 전기화 목표를 달성하고 GM을 EV 기술의 선도업체로 선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 국제 제재에도 자국의 전기차 제조사를 지원하겠다고 밝혀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은 현재 중국을 크게 만족시킬 수 없다. 세계에서 가장 큰 EV 시장인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더 저렴하고 고기술적인 차량을 제조하여 무역을 방해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보호주의적인 무역 강화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은 중국산 구성품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차량을 개조한 다음에는 개조 EV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없게 만들었다. 그러나 중국은 그렇게 대화도 말고, 수출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이 실패할 수 있는 것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중국 상업부는 작년 말 중국인민은행과 9개 정부 기관에 의해 서명된 문서를 공개했다. 이 문서에는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세계적으로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약속이 담겨 있다. 이에는 “시장 접근과 환경 보호, 데이터 보호, 지적재산권 보호와 관련된 정책과 규정을 적시에 추적하고, 국가별 무역 가이드라인을 편찬 및 배포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은 작년, 세계에서 첫 번째로 최대 자동차 수출국으로 일본을 능가했다. 실제로 2023년에는 수출된 전기차 수가 연간 77% 증가하여 120만 단위를 돌파했다. 이로 인해 BYD가 2023년 4분기에 테슬라를 눌렀으며, 세계 최대 전기차 판매업체가 됐다. 미국 내에서도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이미 패닉 모드에 있다. 테슬라 CEO인 엘론 머스크는 최근 중국 자동차 제조사가 무역 장벽이 없었다면 “제조업체를 날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tellantis CEO인 카를로스 타바레스도 이 현황을 인식하고 있다. 타바레스는 “내 최대 경쟁자는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이다.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과 대립하며 큰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싸움은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인 Stellantis에게 다른 방법은 없다. 다른 방법이 없다.”

미국 자동차노동조합 (UAW), 수입 승용차에 높은 관세 요구

중국의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세계를 제압하자, 미국 자동차노동조합(UAW)은 현재의 수입 관세제도로 국내 시장을 보호하기에는 부족할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현재 미국은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에 속하지 않은 국가에서 수입되는 경량 트럭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또한 유리한 국가에서 수입되는 승용차와 부품에는 2.5% 관세가 부과되는데, 이 관세는 USMCA의 원산지 규칙을 따르지 않을 경우에 적용된다. UAW는 현재 미국 무역 대표인 캐서린 타이에게 제출한 의견서에서 중국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여 높은 관세 회피를 위해 돈을 멕시코로 유입할 것임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본회의는 이 구멍이 “세계와 맞지 않는다”며 전했다. 특히 2.5%의 관세가 충분히 엄격하지 않아 미국 시장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1. 자동차 산업에서 중국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2. General Motors가 누구를 영입했는가? 이 사람의 역할은?
3. 중국은 어떤 약속을 했으며,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가?
4. 미국 자동차노동조합은 어떤 우려를 표명하고 있는가?

용어 정의

– EV: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로 작동하는 전기자동차
– 자동차 제조사: 자동차를 생산하는 기업
– 배터리 부사장: 자동차 제조사의 배터리 부서에서 책임을 맡는 최고 직책
– 자료: 정보나 데이터
– 생산: 제조
– 초대형 직책: 큰 규모의 새로운 직책
– 전기차 시장: 전기자동차를 판매하는 시장
– 인식: 알게 되거나 인식하다
– 위협: 경쟁자로 작용하는 것
– 추진: 진행하다
– 약속: 약정하다
– 확립: 성립하다
– 전지 화학 개발: 배터리의 화학적 특성을 개발하는 일
– 파트너십 구축: 협력 관계를 형성하다
– 공급망 구축: 제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을 조직화하다
– 주요 전지 시스템: 중요한 배터리 시스템
– 전환: 변화
– 수출: 다른 나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
– 판매업체: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 무역 강화: 무역 활동을 강화하다
– 무역 가이드라인: 무역에 관한 규정과 지침
–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자동차 제조사
– 대립: 상대하기
– 관세: 수입 물품에 부과되는 세금
– 원산지 규칙: 제품이 어느 나라에서 생산되었는지를 규정하는 규칙
– 구멍: 빠진 부분 또는 결함
– 엄격: 엄한, 엄청난

관련 링크

GM 홈페이지
테슬라 홈페이지
BYD 홈페이지
UAW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