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표제: 인도에서의 리튬 배터리 재활용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 전망

인도의 Attero 기업의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Nitin Gupta는 인도에서의 리튬 배터리 재활용 가능성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재활용 방법, 그리고 프로세스를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접근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 폐기물은 매년 약 7만 톤이 발생하며, 이는 환경에 많은 도전을 제기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재활용 인프라와 기술을 갖추면 이러한 배터리의 상당 부분을 재활용하여 순수한 원자재의 수요를 줄일 수 있으며, 그 결과 환경적인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재활용은 주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LiB)의 폐기물 수집으로 시작됩니다. 그 다음으로 배터리는 전처리 및 해체를 거쳐 LiB의 방전 과정을 거칩니다. 이후 단계에서는 기계적 또는 열 처리를 통해 ‘블랙 매스’가 생성되며 이를 적합한 재활용 기업에 제공됩니다.

블랙 매스는 리튬, 망간, 코발트, 니켈 함량이 높은 물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배터리 생산에 재통합되거나 대체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Attero은 인도에서 유일한 업체로서 블랙 매스의 종단 처리 및 정제를 수행하며, 순수한 배터리급 코발트, 리튬 카본산, 그래핏, 니켈 등을 98% 이상의 추출 효율로 추출합니다. 이러한 탁월한 성과는 일반적으로 75% 미만의 복구 효율을 달성하는 세계적인 경쟁사보다 훨씬 뛰어난 것입니다.

Attero의 공식적인 재활용 과정을 통해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가치 있는 물질을 지속 가능하게 추출할 수 있음을 입증합니다.

어떤 재활용 기술들이 유망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리튬이온 배터리 재활용은 주로 Pyrometallurgy와 Hydrometallurgy 두 가지 주요 프로세스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Hydrometallurgy는 기계적 전처리 과정을 통해 블랙 매스를 추출합니다. 이후 시약과 용매를 사용하여 용출 작업이 이루어지며, 그 후 화학 또는 전기 추출을 통해 광물 회수가 이루어지며 회수율은 최대 95%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반면, Pyrometallurgy는 고온에서 광석을 가열하여 광물을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니켈과 카드뮴과 같은 광물은 약 50-60% 정도 추출되지만, 리튬과 알루미늄은 남아서 이러한 요소들의 회수율이 낮아집니다.

그러나 효율적인 재활용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리튬 배터리 재활용은 그 자체로 고에너지 소비적인 것이 아니게 됩니다. 분리 과정과 특수 장비를 사용하는 복잡한 메소드에 비해, 분류 기술과 자동화에 대한 발전으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해졌습니다.

Attero는 리튬 재활용 과정에서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며, 순수한 금속 회수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99% 정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내부 연구에 따르면, 기준 배출량 대비 추출된 재료들은 그래핏(63%), 코발트(57%), 구리(67%), 리튬 카본산(98%)에 대해서도 상당한 배출 감소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준 배출량은 특정 공정에서 생성되는 최초 수준의 배출을 의미합니다.]

재활용 시설을 재생 에너지원으로 전환하는 것은 환경에 더 적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강력한 수거 시스템을 구현하고 소비자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순환 경제적인 사고방식을 유도하여 자원의 최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Attero의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다음 4년 동안 매년 30만 톤의 처리 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 중 1 년은 인도 시장용이며, 미국과 유럽 각각에 10만 톤씩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그래핏, 코발트, 구리와 같은 핵심 재료들의 재활용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고 43%에서 99%까지의 상당한 절감 효과를 얻을 계획입니다.

기사에 제시된 주요 주제와 정보를 기반으로한 FAQ 섹션:
—–
Q: 배터리 재활용이 왜 중요한가요?
A: 배터리 재활용은 환경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고 순수한 원자재의 수요를 줄여 자원을 보다 지속 가능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Attero이란 무엇인가요?
A: Attero은 인도의 기업으로, 리튬 배터리의 종단 처리 및 정제를 수행하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Q: 블랙 매스란 무엇인가요?
A: 블랙 매스는 리튬, 망간, 코발트, 니켈 함량이 높은 재료를 의미합니다.

Q: Attero의 재활용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Attero은 Pyrometallurgy와 Hydrometallurgy 두 가지 주요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리튬 배터리를 재활용합니다.

Q: 재활용 기술들의 효율성은 어떻게 되나요?
A: Hydrometallurgy 프로세스를 사용하면 최대 95%의 회수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Pyrometallurgy는 니켈과 카드뮴의 회수율이 약 50-60% 정도입니다.

Q: Attero의 재활용 과정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어떻게 줄이나요?
A: Attero는 혁신적인 재활용 기술을 사용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99%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Q: Attero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A: Attero은 매년 30만 톤의 처리 능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며, 그래핏, 코발트, 구리 등의 재활용을 최적화하여 절감 효과를 얻을 예정입니다.
—–
기사에서 사용된 주요 용어 및 용어 정의:
—–
– 리튬 배터리: 전기차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
– 재활용: 폐기물을 다시 사용 가능한 상태로 변환하는 과정.
– 블랙 매스: 리튬, 망간, 코발트, 니켈 등의 함량이 높은 재료.
– Pyrometallurgy: 고온에서 광석을 가열하여 광물을 추출하는 방법.
– Hydrometallurgy: 시약과 용매를 사용하여 광물을 추출하는 방법.
– 회수율: 재활용 과정에서 원자재로 분리된 재료의 비율.
– 에너지 절감: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
– 순환 경제: 재활용 및 재생 가능한 에너지 등을 통해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경제 체계.
—–
추천 관련 링크:
Attero: Attero의 공식 웹사이트.